교육과정 운영표

홈한국어 정규과정>교육과정 운영표

개관


주당 시간표

구분 초급 중급 고급
가람반(1급) 나래반(2급) 다솜반(3급) 라온반(4급) 마음반(5급) 바다반(6급)
1교시 읽기․쓰기(10h)
듣기․말하기(8h)
발음(2h)
읽기․쓰기(10h)
듣기․말하기(8h)
발음(2h)
읽기․쓰기(8h)
듣기․말하기(10h)
토픽(2h)
독해(4h)
어휘․문법(4h)
작문(4h)
회화(4h)
시사(2h)
프로젝트(2h)

독해(4h)
어휘․문법(4h)
작문(4h)
회화(4h)
시사(2h)
프로젝트(2h)

한국문학(4h)
논리적 글쓰기(4h)
미디어 한국어(4h)
토론 한국어(4h)
한국학 강의(2h)
프로젝트(2h)
2교시
3교시
4교시

▸ 수업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진행됩니다. (오전반 09:00~12:50 / 오후반 13:10~17:00)
▸ 각 반별 수업 시간표가 상이하므로 학생들이 오전반/오후반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반별 수강과목 안내

초급

가람반 나래반
과목명 시수 교육내용
읽기,쓰기 10시간

문화를 중심으로 한 일기, 편지, 소개, 초대 등의 다양한 유형의 글을 읽고 쓰기 수업

듣기, 말하기 8시간

과제와 관련된 내용을 듣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 소개하기, 물건 사기, 약속하기 등의 실제 과제 말하기 수업

발음 2시간

게임, 노래, 놀이 등을 병행하면서 독자적인 발음 교육 체계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정확한 발음을 위한 수업


중급

다솜반 라온반
과목명 시수 교육내용 과목명 시수 교육내용
읽기,쓰기 8시간

문화를 중심으로 한 설명문, 기행문, 감상문, 논설문 등의 다양한 유형의 글을 읽고 쓰기 수업

독해 4시간

중·고급 학습자에게 필요한 사회적, 추상적 소재의 글과 비교적 단순한 문학 작품 읽기 수업

작문 4시간

중·고급 학습자에게 필요한 한국어 문장 구조와 단락 쓰기, 기능별 쓰기, 장르별 쓰기, 전·중·후 쓰기로의 단계별 쓰기 수업

듣기,말하기 10시간

과제와 관련된 내용을 듣고 이를 바탕으로 묘사하기, 감정 표현하기, 경험 말하기 등의 실제 과제 말하기 수업

어휘,문법 4시간

독해 수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독해 주제와 관련된 어휘와 표현, 문형 수업

회화 4시간

중·고급 학습자에게 필요한 대화 상황에 따른 격식·비격식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수업

토픽 2시간

최신 경향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한 학습 자료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토픽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수업

시사 2시간

일상적이면서도 사회적으로도 친숙한 최신 뉴스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수업

프로젝트 2시간

학습자 중심의 협동학습을 통하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조사와 발표로 구성된 수업


고급

마음반 바다반
과목명 시수 교육내용 과목명 시수 교육내용
독해 4시간

고급 학습자에게 필요한 사회적, 추상적 소재의 글과 비교적 단순한 문학 작품 읽기 수업

한국문학 4시간

한국을 대표하는 시, 소설, 수필의 감상을 통해 한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고급 수준의 언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

어휘, 문법 4시간

독해 수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독해 주제와 관련된 어휘와 표현, 문형 수업

논리적 글쓰기 4시간

논리적 말하기, 비판적 듣기, 자료 조사와 재구성에 필요한 읽기, 효과적인 내용 전달을 위한 쓰기 능력을 향상 수업

작문 4시간

고급 학습자에게 필요한 한국어 문장 구조와 단락 쓰기, 기능별 쓰기, 장르별 쓰기, 전·중·후 쓰기로의 단계별 쓰기 수업

미디어 한국어 4시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한국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고 고급 수준의 한국어를 익힐 수 있는 수업

회화 4시간

고급 학습자에게 필요한 대화 상황에 따른 격식·비격식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수업

토론 한국어 4시간

토론의 담화 구조에 적합한 담화 표현을 학습하고 과제 활동을 통해 실제 담화를 생산하는 수업

시사 2시간

일상적이면서도 사회적으로도 친숙한 최신 뉴스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수업

한국학 강의 2시간

과거와 현재의 한국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을 살펴보고 한국에 대한 이해 증진과 자국을 비교해 보는 수업

프로젝트 2시간

협동학습을 통하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조사와 발표로 구성된 수업

프로젝트 2시간

협동학습을 통하여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대한 자료조사를 통해 소논문을 완성하는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