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화교육원 주메뉴
전체메뉴
구분 | 초급 | 중급 | 고급 | |||
---|---|---|---|---|---|---|
가람반(1급) | 나래반(2급) | 다솜반(3급) | 라온반(4급) | 마음반(5급) | 바다반(6급) | |
1교시 | 읽기․쓰기(10h) 듣기․말하기(8h) 발음(2h) |
읽기․쓰기(10h) 듣기․말하기(8h) 발음(2h) |
읽기․쓰기(8h) 듣기․말하기(10h) 토픽(2h) |
독해(4h) 어휘․문법(4h) 작문(4h) 회화(4h) 시사(2h) 프로젝트(2h) |
독해(4h) |
한국문학(4h) 논리적 글쓰기(4h) 미디어 한국어(4h) 토론 한국어(4h) 한국학 강의(2h) 프로젝트(2h) |
2교시 | ||||||
3교시 | ||||||
4교시 |
가람반 | 나래반 |
과목명 | 시수 | 교육내용 |
---|---|---|
읽기,쓰기 | 10시간 |
문화를 중심으로 한 일기, 편지, 소개, 초대 등의 다양한 유형의 글을 읽고 쓰기 수업 |
듣기, 말하기 | 8시간 |
과제와 관련된 내용을 듣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 소개하기, 물건 사기, 약속하기 등의 실제 과제 말하기 수업 |
발음 | 2시간 |
게임, 노래, 놀이 등을 병행하면서 독자적인 발음 교육 체계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정확한 발음을 위한 수업 |
다솜반 | 라온반 |
과목명 | 시수 | 교육내용 | 과목명 | 시수 | 교육내용 |
---|---|---|---|---|---|
읽기,쓰기 | 8시간 |
문화를 중심으로 한 설명문, 기행문, 감상문, 논설문 등의 다양한 유형의 글을 읽고 쓰기 수업 |
독해 | 4시간 |
중·고급 학습자에게 필요한 사회적, 추상적 소재의 글과 비교적 단순한 문학 작품 읽기 수업 |
작문 | 4시간 |
중·고급 학습자에게 필요한 한국어 문장 구조와 단락 쓰기, 기능별 쓰기, 장르별 쓰기, 전·중·후 쓰기로의 단계별 쓰기 수업 |
|||
듣기,말하기 | 10시간 |
과제와 관련된 내용을 듣고 이를 바탕으로 묘사하기, 감정 표현하기, 경험 말하기 등의 실제 과제 말하기 수업 |
어휘,문법 | 4시간 |
독해 수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독해 주제와 관련된 어휘와 표현, 문형 수업 |
회화 | 4시간 |
중·고급 학습자에게 필요한 대화 상황에 따른 격식·비격식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수업 |
|||
토픽 | 2시간 |
최신 경향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한 학습 자료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토픽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수업 |
시사 | 2시간 |
일상적이면서도 사회적으로도 친숙한 최신 뉴스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수업 |
프로젝트 | 2시간 |
학습자 중심의 협동학습을 통하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조사와 발표로 구성된 수업 |
마음반 | 바다반 |
과목명 | 시수 | 교육내용 | 과목명 | 시수 | 교육내용 |
---|---|---|---|---|---|
독해 | 4시간 |
고급 학습자에게 필요한 사회적, 추상적 소재의 글과 비교적 단순한 문학 작품 읽기 수업 |
한국문학 | 4시간 |
한국을 대표하는 시, 소설, 수필의 감상을 통해 한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고급 수준의 언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 |
어휘, 문법 | 4시간 |
독해 수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독해 주제와 관련된 어휘와 표현, 문형 수업 |
논리적 글쓰기 | 4시간 |
논리적 말하기, 비판적 듣기, 자료 조사와 재구성에 필요한 읽기, 효과적인 내용 전달을 위한 쓰기 능력을 향상 수업 |
작문 | 4시간 |
고급 학습자에게 필요한 한국어 문장 구조와 단락 쓰기, 기능별 쓰기, 장르별 쓰기, 전·중·후 쓰기로의 단계별 쓰기 수업 |
미디어 한국어 | 4시간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한국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고 고급 수준의 한국어를 익힐 수 있는 수업 |
회화 | 4시간 |
고급 학습자에게 필요한 대화 상황에 따른 격식·비격식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수업 |
토론 한국어 | 4시간 |
토론의 담화 구조에 적합한 담화 표현을 학습하고 과제 활동을 통해 실제 담화를 생산하는 수업 |
시사 | 2시간 |
일상적이면서도 사회적으로도 친숙한 최신 뉴스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수업 |
한국학 강의 | 2시간 |
과거와 현재의 한국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을 살펴보고 한국에 대한 이해 증진과 자국을 비교해 보는 수업 |
프로젝트 | 2시간 |
협동학습을 통하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조사와 발표로 구성된 수업 |
프로젝트 | 2시간 |
협동학습을 통하여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대한 자료조사를 통해 소논문을 완성하는 수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