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 교육방법 및 내용

홈단기과정 · 교원양성과정>(양성) 교육방법 및 내용

1) 재외동포나 외국인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한국어 교육과 보급을 위한 우수한 한국어교원(3급)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2) 예비 한국어 교원에게 한국어교원자격증(3급) 취득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연수(한국어학과 일반 및 응용어학원을 기반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한국 문화)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3) 한국어학과 일반 및 응용언어학을 기반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한국 문화를 습득한 예비 한국어 교원에게 이를 기반으로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습(강의참관, 모의수업, 강의실습)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한국어 교육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교육방법 시간 교육내용 비고
강의 100

- 한국어학
-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 한국 문화

- 한국어학 : 20시간
-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 12시간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 46시간
- 한국 문화 : 12시간

한국어교육 실습 20

- 한국어 수업 참관(1,2차)
- 수업교구 준비 및 자료 제작
- 한국어 강의 지도안 작성

- 참관 보고서 작성
- 조별 과제 부여 및 실습
- 2, 4주 수업 참관 및 교육실습 실시

합계 120    



* 세부교육내용


영역 과목명 시간
1. 한국어학 한국어학개론 3
한국어음운론 6
한국어문법론 6
한국어어휘론 6
한국어화용론 3
한국어어문규범 6
소계 30
2. 일반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언어학개론 3
외국어습득론 3
대조언어학 3
사회언어학 3
소계 12
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한국어교육개론 3
한국어교수법 3
한국어평가론 3
한국어교재론 3
한국어표현교육론 6
한국어이해교육론 6
한국어발음교육론 3
한국어문법교육론 6
한국어어휘교육론 6
한국어문화교육론 3
한국어교육정책론 2
한국어교육과정론 2
소계 46
4. 한국문화 한국문화론 3
한국문학개론 3
한국전통문화현장실습 6
소계 12
5. 한국어교육실습 강의참관 10
모의수업 10
소계 20
총 이수시간 120시간



* 교육실습


구분 내용
목적

한국어 강의 참관을 통해 한국어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한국어 수업을 직접 신연해 봄으로써 한국어 교육의 실제를 경험하여 바람직한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내용

강의참관

강의 참관 후 참관 보고서 작성
(수업 준비, 진행 방식, 교수법, 수업에 대한 소감 등)

모의수업

교구 준비 및 수업 자료 제작, 모의수업 지도안 작성, 조별 모의수업실시

강의실습

한국어 학습자 대상 한국어 수업 실시
평가 방법-발음 및 억양, 수업 준비, 수업 목표의 적절성, 자료 제시에 대한 적절성, 학생들의 이해도 등

기타사항

- 1, 2차에 걸쳐 진행(2주째, 4주째)
- 조별 과제 부여



* 수료규정


구분 배점 내용
출석 30 전체 출석 시 수료
(단, 12시간까지의 결석 시수는 이에 준하는 과제 등으로 대체 인정할 수 있음)
한국어 교육실습

강의참관

20 개인 점수 부여

모의수업

20 조별 준비, 대표 한 명이 수업 진행

필기시험

30  


* 수료기준


- 출석 및 필기시험, 실습 영역 평가에서 각각 60%이상 획득한 자에 한 함